Grand Central Terminal

Grand Central Terminal

- 1869년까지 Cornelius Vanderbilt 는 모든 뉴욕 철도를 장악했다. (원래는 페리 보트 사업을 했음)
- 자신의 철도 장악을 견고히 하기 위해 그 배후지인 현재 위치에 Grand Central Terminal 을 세울 계획
- John B. Snook, 1869-71
- 시에서 철도를 전철화하거나 혹은 역을 옮기라고 주문했을 때 William J. Wilgus라는 엔지니어가 두 층의 플랫폼으로 나누어 철도를 지하로 묻어 전철화했다. 뿐만 아니라 지하화시킨 구간의 지상에 건축을 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공모를 했고 그 결과 Reed & Stem(당시 Wilgus의 처형)의 역을 돌아나가는 고가교가 선택되었으나 이후 Vanderbilt 의 사촌이었던 Warren & Wetmore가 합세. 주된 공사는 전자가.
- 다른 클래식 건물들처럼 헐고 새로 짓는 프로젝트들이 의논되었고 이 때문에 서둘러 랜드마크 건물로 지정되었다.
- 전면은 Whitney Warren 이 디자인했으며, 컨셉은 고대 도시들에서 보이는 개선문과 같은 느낌으로
- 시계 바로 밑에는 Vanderbilt 의 동상 (1869) by Albert De Groot
- 내부 천정은 동물들 별자리가 그려져 있는데 사실은 이 별자리는 남과 북이 바뀌어 그려져 있다. 이는 1913년에 화가 난 한 승객이 발견했다.
- Grand Central Market / Food Court / Oyster Bar (Guastavino tiles 사용됨, 1913년 이래 지금까지.)
- 지하에는 과거 엄청나게 큰 발전기가 있어서 뉴욕 철도에 전기를 공급했고 특히 2차 세계대전 중 모든 전쟁 물자가 이 역을 통해 이동되었기 때문에 히틀러가 스파이를 보내 지하의 발전기를 폭파하려했으나 실패했다. 현재 과거의 발전기는 그대로 전시되어있고 (사용되지는 않으며) 현재도 전기를 제어하는 등등의 목적으로 쓰이고 있다. 



Chrysler Building 

- Walter P. Chrysler가 럭셔리와 자동차의 기술적 정확성을 재즈 시대에 어울리는 컨셉으로 표현하겠다는 생각으로 주문. by William Van Alen, 1930, Art Deco Building
- Van Aen 과 Craig Severance 사이의 최고층에 대한 집착으로 Van Alen이 925피트로 높이를 발표했을 때, Severance는 927 피트로 발표했다. 이론상으로는 Severance 의 승리. 40 Wall Street에 있는 건물.
- 그러나 철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몰래 185피트의 첨탑을 준비하고, Severance가 자신의 건물이 가장 높다고 발표하는 순간, 크라이슬러 빌딩 끝의 홈을 통해 첨탑을 밀어 올려 1.048피트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을 만들었다. 그러나 다음 해 Empire State Building 에게 자리를 물려 줌.
- 적어도 뉴욕에서 가장 스테인레스 스틸이 많이 쓰인 빌딩
- Lobby가 도시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들 중 하나
- 오랫 동안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던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의 300미터를 넘어선 최초의 건물(305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