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wer Manhattan Walking


New Jersey Hoboken 에서 본 맨하튼 남쪽

이 코스는 9.11 현장과 월스트릿을 포함하며 뉴욕이 최초로 시작된 곳이다. 위 지도에서 보이는 아랫 부분 공원인 Battery Park이 바로 뉴욕의 발원지이다. (이 코스를 배터리 파크에서 시작해 St, Paul Chapel로 거꾸로 간다면 이후 시청으로 연결해 Brooklyn Bridge를 걸어서 건널 수도 있다. 혹은 여기 제시된 순서로 걸으면서 워킹 투어를 한 후 배터리 팍에서 자유의 여신상 Statue of Liberty로 가는 배를 탈 수도 있다.)

1. St. Paul Chapel

- 1766년 건설, 현재 맨하튼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 건물, 
- Thomas McBean 디자인
- 건축 당시 뉴욕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전형적인 죠지안 스타일 Georgian Style 건물 
(죠지안 스타일은 1714-1830년대에 영국 식민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던 건축 양식으로 당시 영국 하노버 왕조 죠지 왕들의 이름에서 따왔다. 매우 다양하지만 그리스 로마 풍의 즉 고전적 건축에 바탕을 둔 좌우 대칭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매우 단순한 비율, 전체적으로 사각형 형태, 엄격함 등이 특징이다.)
- 바깥은 한 때 뉴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브라운 스톤이 사용되었다. 
- 원래는 반대 방향이 정문이었는데, Broadway라는 길이 중요해져서 이곳에 현재의 현관을 만들고 앞뒤가 바뀌었다. 
- 브로드웨이 쪽 현관문 바로 옆에는 1775년 퀘벡 전투에서 사망한 Richard Montgomery 장군의 무덤이 있다. 
(무덤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디자인한 것은 Jean-Jacques Caffieri 이다. 주제는 자유에 경의를 표함이다.  오벨리스크 오른쪽에서 Phrygian cap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로마에서 해방된 노예에게 주었던 모자이며, 부러진 칼들이 있고, Libertas Restituta 즉 회복된 자유 라는 글이 쓰인 헤라클레스의 곤봉을 볼 수 있다.)
- 911때 이 건물은 World Trade Center 바로 옆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창문 한 장 깨지지 않았다. 이는 북서쪽에 심겨 있는 단풍나무 덕분이다. 나무 뿌리는 교회에 보관돼 있다.)
- 단 교회에 있는 파이프 오르간은 연기와 먼지로 인해 심각하게 손상되었다.
- 911 동안은 일종의 현장 수습소 역할을 했으며
- G. Washington이 예배를 보던 장소가 바로 이 교회이다. 




2. Oculus 
- Santiago Calatrava가 디자인한 World Trade Center Transportation Hub, 즉 여기는 교통 터미널이다. 
- 뉴악 NEWARK과 같은 뉴저지 북동쪽 도시들과 맨하튼 남부를 연결하는 PATH라는 기차 노선이며 허드슨 강 아래를 통해 연결된다. 
- 1,2,3,A,C,E,N,R,W 등 9개의 지하철 노선도 이곳을 통과한다. 
- 이 건물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공사비가 든 교통역사로 기록되어 있으며 공사비는 무려 40억불, 즉 4조원 이상이 들었다. 
- 현재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역 역할 이외에 쇼핑몰 역할이다. 특히 지하로 주변의 여러 쇼핑몰들로 연결되며, 무역센터 1번 빌딩도 연결되고 건물 자체에도 수 많은 부띠끄들이 들어 있다. 
- 원래 1971년에 오픈된 WORLD TRADE CENTER 역이었지만 9.11때 파괴되었고 2016년 3월 4일 재 오픈했다. 


World Trade Center 
- 원래 월드 트레이드 센터는 총 7개의 건물이 있었다. 이중 1973년 오픈했던 111층 짜리 쌍동이 빌딩이 아이콘이었고 Minoru Yamasaki가 디자인했다. 
- 이 7개의 빌딩들은 1975년부터 85년 사이에 4억불을 들여 완공되었지만 9.11때 모두 파괴되었다. St. Nicolas Greek Orthodox Church와 Deutsche Bank building 을 포함 총 9개의 건물이 무너지거나 무너지는 건물에 의해 부서지고 불이나고 파괴되었다.
- 9.11때 총 2753명이 사망했으며 (이때 이곳 말고 펜실배니아와 펜타곤에서도 사람들이 사망했으며 이때의 테러로 총 2977명이 사망했다.)잔해를 수습하는데에만 8개월이 걸렸다. 6000명 이상이 부상당했다. 당시 주변에 있던 사람들 중 1140명이 암으로 판정받았으며, 구조 등에 참가했던 사람들 중 현재까지 1400명이 사망했다. 
- 이후 원래 있던 자리에 같은 이름으로 다시 건물을 짓는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단 이때 쌍동이 빌딩은 그 자리에 짓지 않고 나머지 건물을 새로운 디자인으로 원래 자리에 다시 지으며 현재 두 개 건물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완공이 된 상태다. 
- 첫 번째 건물인 One World Trade Center 혹은 Freedom Tower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2012년 8월 30일 완공했으며 Daniel Libeskind이 디자인했다. 높이는 미국 독립선언을 했던 해인 1776에 맞추어 1776 Feet이며 이는 541미터 이다. (참고로 한국의 롯데빌딩은 555미터이다.) 이 건물은 원래 7번 무역센터 자리에 지어졌으며  Skidmore, Owings & Merrill (SOM) 에 의해 디자인 되었다. 
- 7번과 4번 빌딩이 2014년 11월 완공되었고, 3번과 2번이 현재 진행 중이며 2016년 Oculus 가 완공되었다. 




3. 911 Memorial
- Michael Arad 라는 유태인 건축가의 디자인이 선택되었다. 그는 Peter Walkers라는 조경가와 합작으로 주변에 나무를 심고 그 가운데에 풀을 만들었다. 이 풀은 Reflecting Absence라 불리며 기존 쌍동이 빌딩이 있던 자리에 만들어졌다. 4000 제곱 미터로 매우 크며 테러 이후 인명상실loss of life 과 물리적인 공허 physical void를 의미한다. 이처럼 폭포 형태로 만든 이유는 도시의 소음을 차단하여 장소의 분위기와 신성함을 보존하기 위함이다. 
- 이 풀을 돌아가며 총 2983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는 9.11때 죽은 2977명과 이전 1993년에 있었던 테러에서 죽은 6명을 포함한 숫자이다. 
- 이 장소에 대한 전체적인 컨셉은 2002년 Daniel Libesknd에 의해 총 지휘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장소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99년간 이곳을 임대했던 Silverstein,  이곳을 소유한 뉴욕교통공사, 시장, 주지사..., 원래 계획은 매우 수정되었다. 
- 기본적으로 이 장소를 돌아볼 때 생각할 컨셉은 뉴욕의 치유 Healing of NY, 기억의 장소 Site of Memory 그리고 미국의 회복을 증언하는 장소A Space to witness the resilience of America이다. 
- 현장에는 2014년 5월에 오픈한 박물관이 있어서 당시의 참상을 전시하고 있다. 

- Ground Zero라고 불리는 이곳은 말 그대로 폭파되어 아무 것도 없지만 다시 시작하는 기초를 의미한다.





4. Zuccotti Park
- 원래는 Liberty Plaza Park (Brookfield 소유) 였다. One liberty Plaza 옆에 있었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으며 1968년에 조성되었다. 
- 911 때 파손되고 2006년 복원된 이후 Brookfield라는 쇼핑몰 사장 이름인 John Zuccoti 를 따서 이름을 바꾸었다. 
- 조각은 Mark di Suvero가 만든 Joie de Vivre (Joy of Life)이며 2006년 설치되었다. 


Red Cube by Isamu Noguchi 
- 1967년 설치되었다. 
- 주사위는 운을 상징하며 Financial District 혹은 주식 또한 다소간 운에 따른다는 생각도 나중에 사람들이 해석한 하나의 방향이다.
- Public Works 로 도시와 건물과의 어울림. 
- 노구치는 일본의 다지이너로 뮤용가 Martha Graham 의 무대를 디자인했고, 기타 가구 디자인으로 매우 유명하다. 


Equitable Building 
- 120 Broadway에 있는 39층 빌딩이다. 
- Ernest R. Graham 에 의해 1915에 관공되었으며 완공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피스 빌딩이었다. 
- 이 건물이 완공되면서 다른 건물들을 가리고 길 거리를 어둡게 만들기 때문에 이 건물이 지어진 다음 해 1916년에 새로운 법이 제정되어 건물들이 "웨딩케익"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동기를 부여했다. 즉 뉴욕에서 특히 많이 볼 수 있는 아래는 넓고 위로 올라가면서 좁아지는 건물을 말한다. 1961년 건물이 대지의 40%를 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이 웨딩케익 형태의 건물이 강제되지 않았고, 동시에 건물이 공공시설로 이용되거나 할 경우에 제공되는 우대정책 혹은 빌딩 제한 등이 재제정되었다. 
- 1997년 이 빌딩에서 세계 체스 챔피언 개리 카스파로프 Gary Kasparov와 IBM에서 만든 Deep Blue라는 체스 컴퓨터와의 대결에서 컴퓨터가 인간을 꺾으며 인공지능의 시대를 열었다.


5. Trinity Church
- 1705년 Queen Anne는 맨하튼 남쪽의 서쪽 땅 대부분을 이 교회에 준다. 또한 난파선과 물에 떠올라온 고래의 소유권도 인정한다. 
- 1698최초의 교회 건립 / 1776년 화재로 불에 탐
- 1788-90년 두번째 그러나 1839년 눈사태로 붕괴
- 1839-46 현재 교회 - 86미터로 뉴욕에서 가장 높은 point 
- by Richard Upjohn in Gothic Revival / 당시에 고딕 양식이 미국에서 인기가 있었다 / 정면에 쓰인 brownstone 때문에 비판 받았다, 왜냐하면 brownstone은 그때까지 비싼 돌들을 대체하는 싼 재료로 인식되었기 때문 / 이후에 brownstone이 널리 사용됨
- 묘지 : Robert Fulton(엔지니어, 상업적으로 증기 기선을 운영한 사람, 나폴레옹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역사상 최초로 잠수함을 디자인한 사람) / Alexander Hamilton(미국 헌법 기초자, 미국 경제시스템 개발자, 연합당, 해안경비대, 뉴욕포스트 신문 창시자, 초대 재무장관) / 독립전쟁 중 (설탕 공장) 수용소에서 죽은 사람들 / (설탕공장 수용소란 - 18세기 뉴욕의 대표 산업은 서인도제도로부터 들여온 설탕이나 당밀을 이용한 럼 제조 - 판매는 아프리카에, 대가는 노예 - Triangular Trade로 알려짐. 현재 무덤이 있는 위치에 Van Cortlandts Sugar House가 있었고, 이것이 전쟁 중 영국인이 미국 포로를 수용하기 위한 장소로 사용되었고 거기에서 전염병, 기아, 추위 등으로 많은 사람이 죽음.) 
- 영화 "다빈치 코드" 촬영지 


6. New York Stock Exchange Market 
Wall Street을 포함하는 맨하튼 남부 지역은 뉴욕에서 최초로 백인들이 정착한 지역이다. 1625년 네덜란드로부터 온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살기 시작했다. 1653년, Peter Stryvesant라는 총독 당시, 그들이 살고 있던 남쪽 지역을 영국인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허드슨 강부터 동강까지 (맨하튼의 좌우에 있는 강들) 벽(Wall)을 쌓도록 한다. 그러나 실제로 벽이 필요치 않았기 때문에 대충 널빤지로 된 담을 쌓는다. 나중에 이 벽은 불쏘기개나 혹은 집 수리에 사용되었고, 1699년 영국이 통치할 때 헐어버린다. Wall Street라는 거리 이름은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다.

Wall Street 지역은 20세기 초반 고층 사무실 빌딩이 집중적으로 건설되며 그 건물들에 금융기관들이 자리 잡았지만, 9.11로 인하여 그들이 대부분 Midtown으로 이사했고, 이후에 다시 돌아왔지만 이 금융기관들은 이 오래되고 너무 작고 구식인 건물들로 돌아오지 않고 대부분 Wall Street 밖의 새로운 건물들에 자리 잡았다.

무엇보다 월스트리트란 세계 금융의 중심지이다. 이곳에서 뉴욕 증권거래소 New York Stock Exchange를 볼 수 있다. 


주식은 원래 베니스에서 시작되었지만 1531년 벨기에의 안트워프라는 도시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이후 유럽 각국의 동인도 회사들을 통하여 주식의 사용이 일반화되어졌고 1773년 런던에 최초의 주식거래소가 생겼다.

- 매일 평균 거래량 1690억불 (2013) - 달러권에서 가장 큼
- 1903년, 이 시대 건물은 Temple 과 같은 클래식 스타일이 공공건물에 적용되던 시기
- by George B. Post 
John Quincy Adams Ward 와 Paul W. Bartlett가 만든 건물 입구 삼각형 부분 pediment은 Integrity Protecting the Works of Man 을 의미 (좌-기계작업, 전기, 측량, 건설, 우-광산, 농업)

- 독립전쟁 후 국회는 8천만불의 채권을 발행하고 이 채권들이 길거리에서 혹은 커피샵에서 거래되다가 안전을 위하여 24명의 브로커들이 1792년 5월 17일 Buttonwood Agreement를 통해 주식거래소를 만들기로 한다. (Buttonwood(아메리카 플라타너스)라는 이름은 이 Wall Street에 이 나무 혹은 단풍나무가 있었는데 그곳에 사람들이 모여 채권 거래를 했고 그런 기억을 간직하기 위하여 협약 이름으로 정함)

- 1817년 주식 시장 구성 / 1865년 현재 위치로 이사 

- 1920.9.16 건물 밖에서 폭탄 폭발, 33명 사망, 범인이 밝혀지지 않음
- 1929.10.24 Black Thursday


Federal Hall National Memorial
월스트리트에 있는 또 하나의 기억할 건물은 바로 George Washington 대통령이 집무를 보던 공간이다. 

- 원래 1699년부터 1812년까지 이 자리에 시청이 서 있었다. 여기에서 1735년 New York Weekly Journal 의 John Peter Zenger 가 총독 명예훼손으로 재판을 받았다. 결과는 무죄! 이 사건을 계기로 언론의 자유가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 독립 후 국회가 이 자리에 있었고
- G. Washington 이 1789년 이곳 2층에서 대통령 서약

- 현재 건물은 1842년 세관으로 건설
- by Alexander Jackson Davis with Ithiel Town
- 그리스 리바이벌 스타일 건물
- G. Washington 동상 by John Quincy Adams Ward in 1883 / 오른손을 성경에 얹고 대통령 선서하는 순간 (이때 쓰인 성경은 건물 안에 전시되어 있음) 


7. Charging Bull
- 뉴욕시 최초의 공원인 Bowling Green Park. (아래 사진에서 황소 뒤에 보이는 공원)
- 이 공원에 죠지3세의 (왕위 1760-1801) 동상이 있었는데, 시청 앞에서 7월 4일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며칠 후 1776년 7월 9일 사람들이 무너뜨렸다. 
- 이 공원은 한 때 가축시장이었고, 연병장, 그리고 잔디볼링장
- 1783년 11월 25일 Evacuation Day (영국군이 퇴각하면서 깃대에 기름을 바르고 영국기를 달아놓은 것을 John Van Arsdale이라는 사람이 올라가 깃발을 바꾸었다.) 




뉴욕 월스트리트의 상징 황소동상 Charging Bull 
- 1986년 주식시장 붕괴로 침체된 상태에서 성공을 향해 나가고자 하는 정력과 용기의 상징. 
- 이 황소는 Arturo Di Modica라는(1941년 1월 26일 이태리 시칠리 섬 비토리아 출생) 조각가가 자비 36만불을 들여 제작하여, 1987년 주식시장의 붕괴 이후 활성화되지 못하는 상황에 "미국인의 강인함과 힘"의 상징으로 제작하여 1989년 12월 15일 월스트리트 주식시장 앞에 뉴욕 시민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설치하였고 수 많은 사람들이 이 황소를 보기 위하여 멈추었으며,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는 브로셔를 나누어 주었으나 경찰이 이를 압수하였다. 그러나 시민들이 항의하여 12월 21일 현재 위치에 다시 설치하였다. 
- 2004년 작가는 이 황소를 판매용으로 내놓는다. 현재 위치에 그대로 둔다는 조건 하에. 
- 어쨌든, 이 황소의 소유권은 아직 작가에게 있으며 뉴욕시에서 이 황소를 구매하지는 않았다. 


Fearless Girl 겁 없는 소녀
- 2017년 3월 7일, 국제 여성의 날 (3월 8일) 전날 설치
-  Kristen Visbal이 제작
- 여성의 리더십과 다음 세대 여성의 잠재력을 찬양하는 목적
- 동시에 Index Fund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
- 일단은 2018년 2월까지 전시가 허가된 상태
- 2019년에 월스트릿 주식시장 앞으로 이전됐다




8. Hamilton Custom House (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CASS GILBERT, 1907) 
- 과거에 세관으로 쓰였기 때문에 지금도 내부에 세관으로 쓰이던 원형의 구조가 잔존. 
- 현재 실제 용도는 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1989, Smithsonian 계열, (George Gustav) Heye Centre)과 미국 파산법원. 
- 박물관에는 아메리카 대륙 전체 인디언의 수 많은 유물들이 있으며 (법으로는 신성한 유물들은 원래 종족에게 돌려 주어야 한다.) (80만점 상설 전시, 8만장 사진)
- 건물 : 보자르 스타일 Beaux-Arts Style / 실내에는 Rafael Guastavino (Spain)가 만든 타일 (Cathedral of St. John the Divine, Ellis Island, Grand Central Terminal) 
- Daniel Chester French 가 만든 4개의 조각 (아시아-생각에 잠겨있고, 아메리카-옥수수 다발을 가지고, 역동적으로 앞을 바라보고 있으며, 노동이 발전의 바퀴를 돌리고, 인디언이 무릎을 꿇고 있다. 유럽-왕좌에 앉아 과거의 성취에 만족해 있고, 아프리카-잠들어 있고,)


** 시간이 된다면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는 Old Manhattan 구역을 돌아보는 것도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