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A

MoMA Museum of Modern Art는 뉴욕에 있는 현대미술 박물관이다.
53 Street과 54 Street, 5 Avenue 와 6 Avenue 사이에 입구가 있다.

여기에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 중반까지의 그림과 조각 등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고흐, 고갱, 세잔느 등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과 피카소 마티스 몬드리안 등 현대파 화가들, 그리고 앤디 워홀과 잭슨 폴록 등으로 대표되는 팝아트 등 현대 미술사에 등장하는 수 많은 그림들을 모두 찾아볼 수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고흐, 별이 빛나는 밤 Vincent Van Gogh(Dutch, 1853-90), The Starry Night 
1889년 그의Saint-Rémy-de-Provence, 정신병원 동쪽 창문으로부터 해뜨기 직전의 모습
고흐의 최고작, 서부 미술사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
이 침실 방으로부터 21개 이상 그림을 그렸다 그의 동생에 쓴 편지로부터
그는 다양한 기후와 날씨들에 대한 그림을 그렸고
병원에서 그가 침실에서 그림 그리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그는 목탄이나 잉크로 스케치를 하고 그것을 확대 발전시켜서 나중에 보다 멋진 그림으로 완성시켰다
그림에 통일성을 주는 것은 산등성이를 타고 흐르는 대각선의 선이다. 그리고 이 그림에서는 특히 사이프러스 나무를 가까이에 배치했다
이 그림 나무 옆에 있는 별은 금성이다
그림 속 소용돌이는 그의 정신적 고통
발표 당시에는 작가도 평론가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고
이 그림 이전에도 밤하늘을 여럿 그렸지만
자신의 병원 침실에서 내다보면 그린 밤하늘은 이것이 유일
뭔가 있을 것 같은 밤하늘과 평온한 마을이 대조를 이루고 교회 첨탑은 고향 네덜란드를 연상시키며
수직으로 높이 뻗어 땅과 하늘을 연결하는 사이프러스는 전통적으로 무덤이나 애도와 연관된 나무
천문학자들에 따르면 이 그림의 달과 별은 실제와 동일하다고
별 11개는 창세기 37장에 나오는 열한 별에서 영감, 요셉 11별이 절했다…
코발트 블루




세잔느, 목욕하는 사람, Paul Cézanne(France, 1839-1906), The Bather
세잔의 대표작
근육없는 몸통, 팔 등이 이전과는 다른 남자들의 어떤 전형적인 모습에서 탈피해서 보통 사람을 자신의 인상대로 그렸다.
드로잉 자체도 매우 애매하고 뭔가 어울리지 않는 이상한 부분이 있다.
중심이 앞 다리에 몰리면서 그림이 다소간 불안정해졌고 몸도 살짝 기울었고 심지어 턱도 한쪽으로 쏠렸고 팔의 길이도 이상하고 구부러졌다
풍경은 마치 사막 같지만 초록 보라 그리고 빨간 색이 들어 있어서 사막은 아니다
풍경 자체가 마치 생각에 잠긴 사람의 모습과 유사하다
몸과 주변의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해서도 검은 색이 아니라 주변의 공기나 땅 혹은 물의 색깔을 그대로 쓰고 있다.
그림은 선들과 얼룩으로 이루어졌다
앞으로 나오고 있지만 우리를 보지는 않는다

이런 그때까지와는 다른 그림 형태를 모던이라 정의한다. 즉 그림의 기본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과거 클래식에서 그렸던 것처럼 남자의 모습을 그리지 않는다
시각과 빛에 따른 사물의 변화를 기록하는 인상파들의 특징도 유지




샤갈, 나와 마을, Marc Chagall(Russia, 1887-1985), I and the Village
입체파 그림으로 많은 몽환적인 이미지들이 공간 속에 겹쳐서 나타난다
전면에 모자 쓴 초록 남자가 양 혹은 염소를 바라보고 있고, 남자의 검은 손에 빛나는 나무가 들려 있다. 남자 목에 십자가가 걸려 있는 것으로 보아 크리스챤이다. 이 그림은 제목에서 보이듯이 작가의 고향에 대한 기억을 바탕으로 그려졌다.
배경에는 교회가 있고 집들이 있으며 낫을 든 검은 옷을 입은 남자 앞에는 바이올린을 켜는 여자가 거꾸로 서 있다.
그림의 의미는 특히 러시아와 유대인의 시골적인 문화와 민간설화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생명의 나무처럼 모든 탄생에 연결된. 이처럼 기호화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이 샤갈을 유명하게 만들었다. 왜냐하면 이 방식이 너무 획기적이었기 때문. 또한 화가의 어린 시절에서 기인하는 환상적이고 꿈 같은 이미지들이 입체파 동화라 칭해지도록 했다.



피카소, 아비뇽의 여인들, Pablo Picasso(Spain, 1881-1973), Les Demoiselles d'Avignon
바르셀로나 아비뇽 거리의 사창가 여인들
각 여인들은 뭔가 일상적이지 않고 그리고 사실 누구도 일반적인 여자라 볼 수 없다
각 여자들은 매우 위협적으로 보이고 또한 각이 지고 몸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지도 않다
왼쪽 세 여인은 스페인 여자들처럼 그려졌고 오른쪽 두 여자들은 마치 아프리카 가면을 쓴 것 같다
이런 아프리카 가면 같은 모습이 피카소가 추구하는 원시적인 힘을 보여주는 완전히 독창적인 그만의 예술 스타일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원시주의의 도입과 입체를 거부하고 평면에 그린 그림으로 그는 유러피언 그림에 정면 도전하고 이를 통해 현대 미술이 시작된다.
이 그림은 혁신적이고 논란이 많았고 더불어 사람들을 화나게 하고 동의하지 않게 했다
마티스는 나쁜 농담이라고 했고
브라크도 처음에는 이 그림을 매우 싫어했지만 이를 자세히 연구해서 결국 입체파 혁명으로 이끌었다.


달리, 기억의 지속, Salvador Dali(Spain, 1904-1989), The Persistence of Memory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이고 어떤 익명의 기부자가 기부를 했다
그림은 시계를 보여준다. 이 시계는 달리가 생각하는 시간에 대한 부드러움과 딱딱함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편지에 “부드러운 시계는 시간과 공간의 상대성의 무의식적 상징이다”라고 썼다. 이는 이미 정해진 우주의 질서라는 개념 붕괴에 대한 초현실주의적 명상이다.
그림 속에 마치 귀신처럼 다양한 콘트라스트아 톤으로 치장된 사람 얼굴을 찾을 수 있다. 이는 달리 자신의 이미지며 여러 그림에서 자주 사용되었다.
이 사람 이미지는 마치 꿈 속에서 본 사람처럼 정확하게 어떻게 생겼었는지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하고 한 눈을 감고 있으며 이는 이 피조물 또한 꿈 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은 달리의 꿈으로부터 왔다고 볼 수 있고, 시계들은 사람들이 꿈 속에서 경험하는 시간의 흐름 혹은 꿈꾸는 사람의 눈에 남아 있는 시간의 지속됨이라 본다.
왼쪽 아래 오렌지 시계는 개미들로 덮혀 있으며 화가는 종종 그의 그림에서 부식의 상징으로 개미를 사용한다.
꿈 속에서 뭔가 애매하면서도 선명한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실적으로 그림을 그렸다.



고갱, 아레오이의 씨앗, Paul Gauguin(France, 1848-1903), The Seed of Areoi 
1891년 고갱이 타히티를 여행하며 파리라는 거대한 신 도시로부터 멀리 떨어진 매력적인 낙원을 찾고 있었다.
그러나 고갱이 타히티에 도착했을 때 타히티는 프랑스 식민정책에 의해 가난과 질병이 만연하는 심각하게 손상된 상태였다
하지만 고갱은 자신의 희망을 생각하며 손상되기 이전의 다소간 원시적인 타이티를 그렸다.
발고 평면적이고 비사실적인 색체의 사용과 “순수한” 대상의 발견은 이후 야수파와 독일 표현주의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마티스, 댄스, Henri Matisse(France, 1869-1954), The Dance 1
1과 2가 있는데 2는 러시아 생 페테르스부르그에 있다
1은 2를 그리기 위한 사전 연구와 습작이었기 때문에 색칠을 진하게 하지 않고 움직임도 세세하게 되지 않았다.
작가는 이 작품을 빛의 절정이라 표현
록펠러가 기부



몬드리아,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Piet Mondrian(Dutch, 1872-1944), Broadway Boogie-Woogie 
1940년 미국에 온 이후 곧바로 1943년 만든 작품
이전 작업들에 비해 사각형의 숫자들이 많아졌으며
그가 실제로 작업할 때는 대부분 추상이었지만 이 그림만은 실물을 대상으로 작업했다
이 그림은 맨하튼의 사각형을 보여주고 부기우기라는 몬드리안이 사랑했던 음악 스타일을 보여준다


모네, 수련, Claude Monet(France, 1840-1926), Water Lillies 
대략 250개의 시리즈 작품
지베르니에 있는 집 정원을 그렸고
많은 그림들이 그가 백내장을 앓고 있는 동안 그려졌다



루소, 꿈, Henri Rousseau(France, 1844-1910), La Rêve
야수파,
많은 그림들이 정글을 배경으로 그려졌고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기욤 아폴리내르는 매우 좋아했다
루소의 폴란드 연인 야드비가가 보이고
동물들, 파리에서 소파에 앉아 정극에서 연주되는 플루트 소리를 듣는 꿈을 꾸는 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