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r 17

South Street Seaport

- 여러번 반복되는 얘기는 맨하튼은 남쪽으로부터 북쪽으로 발전해 나갔다는 것이다. 즉 맨하튼 남쪽의 해안가 혹은 강가가 바로 뉴욕 문화의 시작점이라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곳 중 하나가 South Seaport라 불리는 구역이다. 
- 이 구역은 맨하튼의 가장 남쪽 구역으로 Battery Park 동쪽으로 진행되는 항구들을 따라 발전된 구역을 말하는데, 물론 새로이 지어진 건물들도 많지만 이 지역은 맨하튼 다운타운의 가장 오래된 건물들이 밀집된 지역이고 또한 19세기초반 건물들을 복원하여 박물관 등으로 쓰고 있다. 또한 일부 배들도 복원되어 강에 떠 있고 과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수산시장 중 하나였던 Fulton Market (1822)도 복원되어 현재는 식당으로 쓰이고 작은 골목들로, 특히 Stone Street, 많은 식당들 특히 해물식당들이 있다. 
- 또한 타이타닉을 추모하는 작은 공원도 만들어져 있다. 



Pier 17 (17번 부두)

- 30년간 남부 맨하튼의 대표적인 샵과 식당들이 위치하고 있던 곳. 
- 2012년 샌디로 인해 피해를 입고 2013년 폐쇄됨
- 샌디 : 크기 1,800km, 750억불의 피해, 8개 나라를 거치며 적어도 233명이 죽었고 미국의 동쪽 해안의 모든 주를 포함해 총 24개 주에 피해를 입혔으며 특히 강이 범람하며 뉴욕과 뉴저지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 폐쇄 후 이전 건물을 철거하고 현재 복구 중이며, 복구에는 42층짜리 주상복합 건물도 포함된다. 
(Photo from http://ny.curbed.com/building/237/pier-17)



Brooklyn Bridge

(Photo from http://www.history.com/this-day-in-history/brooklyn-bridge-opens)

- 1869-1883 by John Augustus Roebling 
- 교각사이 1595.5피트 (486.3미터)
- 건축가가 측량하는 과정에서 발에 상처를 입어 절단하였으나 그것이 파상풍으로 발전되어 1869년 그의 아들 Washington Roebling에게 공사를 맡기고 죽음.
- 교각을 공사하기 위해 거대한 소나무로 만든 케이스를 뒤집어 강에 가라 앉히고 거기에 압축공기를 넣으면서 바닥에 닿을 때까지 강바닥을 파 내려가 단단한 바닥에 닿았을 때 그 위에 돌로 된 교각을 세웠다. 
- 공사 중 많은 사람들이 감압증에 고통받았지만 당시에는 이유를 몰랐다. 감독인 Washington Roebling 또한 이로 인해 마비 상태에 들어갔기 때문에 직접 공사를 지휘하지 못하고 그의 아파트로부터 일을 내려다보며 공사를 지휘했다. 이때 그의 부인 Emily Warren Roebling이 핵심적인 일을 했다. 이를 위해 그녀는 어려운 수학과 엔지니어링 다리 공학 등 수 많은 공부를 해야 했고 이후 11년간 다리가 완공될 수 있도록 남편을 도왔다. 
- 공사 중 27명 사망 
- 1883.5.24 개통 : Chester A. Arthur 대통령과 Franklin Edson 뉴욕 시장이 공식적으로 처음 맨하튼에서 브루클린으로 건너가 당시 브루클린 시장 Seth Low와 악수했다. - 1883.5.30일 사람들이 너무 몰려서 12명이 죽는 일이 생기면서 다리가 무너질 거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다. 
- 1884.5.17 P.T. Barnum이 그의 서커스를 선전하고 또한 헛소문을 가라 앉히기 위해 21마리의 코끼리를 끌고 다리를 건넌다. 



Williamsburg Bridge

(Photo from https://en.wikipedia.org/wiki/Williamsburg_Bridge)

- 1896-1903 by Leffert L. Buck
- 완공시 교각 사이가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1600피트, 490미터, 1924년 Bear Mountain Bridge에 의해 기록 깨짐)
- 너무 못생겨서 지탄의 대상 



Manhattan Bridge

(Photo from http://www.nyc.gov/html/dot/html/infrastructure/manhattan-bridge.shtml)

- 1912, by Carrere & Hastings, Gustav Lindenthal, bridge engineer 
- 이전에 만들어진 Williamsberg Bridge가 너무 못생겨서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이 다리에 대한 디자인과 기술 면에서 기대가 강했고 이 때문에 수 많은 수정이 있었다. (디자인 엔지니어 등등)
- Henry Hornbostel 이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eyebar를 사용하는 다리로 다시 디자인 - 그러나 케이블을 선호하기 때문에 거부당함. 이후 Carrere & Hastings가 선정됨. (뉴욕 도서관과 Frick Museum 건설사)
- 1893년 시카고에서 있었던 World's Columbian Exposition 덕분에 네오클래식 건축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더불어 도시를 아름답게 꾸미려는 경향이 생겼다. 
- Carrere & Hastings 는 파리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이런 경향에 능통했다. 
- 파리와 로마로부터 회랑이며 개선문 등과 같은 것들을 본따 다리 진입로에 설치.